※ 이번 주제는 현재 참여 중인 "꿈일기" 스터디의 주제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광고 시스템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
회사에서 기존에 구현된 광고 시스템을 기반으로 신규 기능을 도입할 일이 생겼습니다.
광고에 대한 이해가 충분해야 소통과 구현에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생각하여 이번 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 목표 설정
- “광고”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
- 서비스에서 이야기하는 광고 수익이란?
- 내 서비스에서 광고를 노출하는 방법
광고
ℹ️ 매체를 이용하여 어떠한 상품 및 서비스를 특정 대상에게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동영상 등을 노출하는 광고
타겟팅 광고
사용자 검색 기록
위치 정보
플랫폼 이용 정보
오퍼월
회원가입, 게임플레이
SNS구독 이벤트 신청
광고 클릭, 상품 구매
KPIs (주요 퍼포먼스 지표)
ℹ️ 비즈니스 목표의 퍼포먼스 및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메트릭
광고 수주를 위해서라면 꼭 해당 지표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 노출 수(Impression) : 등록한 광고가 노출된 횟수
- 클릭률 (CTR | click through rate): 광고의 클릭 수를 노출 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표시한 값.
- 전환 수: 전환 페이지(광고 목적에 맞게 정의된 최종 도달 페이지)에 도달한 횟수
- 참여 수: 광고와 관련된 잠재고객들이 취한 행동 수. (응모, 댓글, 쿠폰 발급, 사진 등록 등)
대표적인 지표 노출 수 & 클릭 수 집계 방식
|
광고주가 매체를 선택하는 기준
|
광고 매체사
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진 회사를 매체사라고 합니다!
플랫폼을 소유하고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광고 지면을 판매하는 방식
매체사는 플랫폼을 활용해서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한다.
광고주 <> 광고 매체사 직접 계약
- 광고주와 직접 계약을 맺어 광고 집행을 할 시 이는 광고대행업(직영업 계약)을 의미.
- 이는 “광고 대행”을 의미하며 광고대행업 사업자 관련 자료를 조사할 필요가 있음.
❓그럼 그 외에는? - 광고 수주의 흐름
서비스를 만들고 광고를 노출할 것이라면 우리 역할은 “매체사”
직영업 방식과 다르게 이는 “광고매체 판매업”
광고 상품 판매 방식
이런 형태는…
- 광고 과금방식이 재직 중인 회사의 시스템과 다름.
- 광고를 등록 후 비용을 입금하면 입금된 비용만큼 광고 지면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 과금이 발생하는 방식은 광고 종류에 따라 다름
- CPM(Cost Per Mille): 1천 회 노출 당 가격
- CPV(Cost Per View): 일정 시간 동안 영상이 노출된 수
- CPC(Cost Per Click): 클릭 수를 기준으로 과금
이런 방식들은 단순하게 사이트만 만든다고 끝이 아니다!
- 광고주가 요구하는 상세 지표를 수집할 수 있는 기반 시스템이 이미 적용되어 있다.
-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 유저가 클릭했는지 상세히 분석이 가능하다.
- A/B 테스트가 매우 잘 적용되어 있다.
- 예시) 회원 아이디 기준 홀짝으로 나눈 뒤 보여주는 광고 이미지를 다르게 하여 어떤 게 클릭 수가 더 높게 집계되었는지
📦 공유 자료
'Back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만의 서버 구성기 (0) | 2024.05.16 |
---|---|
JWT와 세션 방식의 오해 (0) | 2024.02.11 |